본문 바로가기
조은책들

예술발견! 창의적 삶을 위한 미술 프로젝트-프랑크 슐츠

by 공기팩토리 2016. 11. 15.
반응형











예술은 무엇일까? 

 

우리가 흔히 예술에 대한 오해중 하나가 '예술은 어렵다' 이다. 그리고, 몇 가지 덧붙이면 예술은 '하는 사람은 이상하다' , '하는 사람은 따로 있다' , '타고 나야 한다' , '비현실적이다' 등등일 것이다. 우리나라 교육 여건상 예술에 대한 단편적인 접근 방식만을 가르친 결과가 아닐까 싶다. 

 

뭐 대충 말하자면, 예술은 우리의 생활 그 자체라고 볼 수 있다. 어렵지도 않고, 이상하지도 않고, 타고난 사람만이 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어찌보면 우리의 삶 자체가 예술이라고 할 수 있다. '예술발견'은 예술은 어렵지 않고 우리 삶에 깊이 파고들어 있는 평범한 것에서 시작한다라는 것을 알려주는 책이다. 

 

살짝 어렵다. 내용이 어렵다기 보다는 머리속에 쏙쏙 들어오지 않는다. 책을 읽다 보면 가끔 이런 느낌을 받는 책들이 있는데, 보통 외국의 전문 서적에서 그런 느낌을 받는다. 아마도 생소한 용어나 번역이 내 성향과 맞지 않아서 일 수도 있다. 그래서 이 책은 훌륭한 내용임에도 불구하고 깊게 공감을 하지 못했다. 롤랑 바르트의 '밝은방'을 읽었을 때와 비슷한 느낌이다. 아마도 몇 번은 읽어야지 이해가 될 듯 하다. 그래도 예술이 뭐야~? 라는 의문을 가졌던 사람이라면 꼭 권장하는 책이다.